마을소개

 

 

추포 마을소개
 

저희 추포마을은 목포항에서 서쪽으로 27.3km, 본섬인 암태도에서는 서남쪽으로 0.9km떨어진 추포도라는 곳입니다.

이 섬은 원래 추엽도와 포도의 두 섬으로 나뉘어져 있었으나, 간척공사로 인해 하나의 섬이 되었습니다.
추엽도는 울창한 나무사이로 호랑이의 등처럼 보이다가 가을이면 호랑이의 형태를 보인다 하여 추엽도라 하고, 포도는 서해바다에 밀려오는 파도가 섬에 닿으면 잔잔해진다 하여 포도라 불렸는데, 추엽도와 포도를 연도한 후부터 추포도라는 지명으로 불러왔습니다.


수 천 개가 넘는 커다란 돌맹이로 이루어진 징검다리는 시간이 지나면 이끼가 생겨 미끄러지기 때문에 주민들은 수 천 개가 넘는 돌맹이를 매년 한번씩 뒤집어 주었답니다. 지금은 차가 달릴 수 있는 시멘트 포장도로로 연결(2000.6.30 개통)되어 주민들의 생활은 물론 관광객들의 왕래가 한결 편리해졌습니다.

 

또 추포마을은 어촌체험마을이기도 하지만 예전부터 추포해수욕장이 더 유명한 곳입니다. 

추포해수욕장의 주위에는 산림이 울창하고 야영이 가능하며, 인근 갯벌에서는 낙지가 많이 잡히고 바다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어류가 풍부합니다. 올해부터는 추포어촌체험마을과 추포해수욕장을 처음으로 예쁘게 단장을 하여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추포 마을유래

 

※ 추엽마을 (秋浦里) ※
수곡리에서 서쪽으로 2.5km 떨어진 섬으로 마을의 형태가 범이 드러누워 있는 모습이고 주위에는 나무가 무성하게 자라고 있다. 본래는 주위가 백사로 덮여있는 척박한 땅이었으나 나뭇잎이 떨어져 쌓이면서 비옥한 토지로 변하였다.인동장씨가 입향하면서 부터 추엽이라 하였다.

 

기타 마을정보


◈ 가구수(어가포함) : 40가구, 90명
◈ 주요시설물 : 어촌체험마을 종합안내소, 마을노인정,추포체험장콘도,샤워장,매점,체험장식당
◈ 주요특산물 : 전복,낙지,소금,김,양파,마늘,고추,고사리